한양대에 위치한 저희 업무 공간은 여느 사무실과 다르다는 얘기를 자주 들어요. 우드톤 가구들과 다양한 종류의 책, 수수한 그림들이 편안한 느낌을 주는 그런 공간이에요. 이 공간에는 하루에도 정말 많은 사람이 찾아오고 다양한 장면을 만들고 있어요. SSIR을 활용한 수업이 진행되기도 하고, SSIR의 브랜딩과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고민하는 학생팀의 프로젝트가 진행되기도 해요. 수업이 없는 시간에 찾아와 차를 마시며 두런두런 이야기를 나누다 가는 학생도 있고, 현장에서의 깊은 고민과 통찰을 들려주고 가는 파트너들도 있어요. 저희의 바람처럼 이 공간에선 함께 학습하고 새로운 지식을 만드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어요.
불과 1년 전만해도 이 공간은 창고처럼 쓰이고 있었다고 해요. 안 쓰는 물건들이 쌓여있는 삭막한 공간에 사람들은 관심을 두지 않았어요. 하지만 SSIR 한국어판의 편집장 서현선님의 눈에는 이 공간이 다르게 보였나봐요. 현선님은 사람들을 불러 모으고 따뜻하게 품는 ‘둥지’ 같은 공간을 상상하셨대요. 실리콘밸리의 일류 기업들도 차고지에서 시작하지 않았냐며, 이 공간이 우리의 서사를 더 흥미롭게 만들어줄 거라고 생각하셨대요. 이후 현선님의 상상처럼 삭막했던 공간은 조금씩 가꿔졌어요. 그리고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드는 둥지 같은 공간이 되었죠.
곧 있으면 SSIR 한국어판이 새로운 공간을 갖게 돼요. 다음주에 베타 버전으로 공개되는 온라인 매거진 플랫폼이 그것인데요. 아직 손 볼 곳이 많고 사람들을 기다리는 공간이지만 저도 상상을 해봐요. 이 공간에 찾아올 사람들과 이곳에서 일어날 흥미로운 일들을요.
SSIR 한국어판 콘텐츠 매니저 김현중 드림
SSIR의 새로운 온라인 매거진 플랫폼
지난 뉴스레터에서 나눈 것처럼, SSIR 한국어판은 인쇄매체가 갖는 한계를 넘어 현장과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에게 더 가까이 가닿고, 지식을 통해 변화를 만드는 일에 기여하고자 온라인 매거진 플랫폼을 만들게 되었어요. 인쇄매체와 더불어 새로운 플랫폼에서 독자 여러분을 더 자주, 자유롭게 만나길 기대하면서 말이에요. 그래서 온라인 매거진 플랫폼은 기존의 인쇄매체보다 더 친근하고, 더 높은 편의성을 지녀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사회혁신 지식을 찾는 누구나 필요한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말이에요.
메인 페이지는 기획 당시에 가장 많은 시간을 들여 고민하고 다양한 시도를 했던 페이지예요. 가독성을 높이고, 안정감을 주기 위해 규칙적인 그리드와 고딕 계열의 폰트를 사용했어요.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좌우에 여백을 넓게 두고, 폰트 크기와 레이아웃을 달리하면서 강조하고자 하는 내용이 더 돋보이게 했어요.
어떤 성격의 지식을 메인페이지에 돋보이게 할지도 고민을 많이 했어요. 사회혁신 지식과 SSIR에 대한 문턱을 낮추자는 방향성에 맞게 아티클을 선정했고, 깊이 있으면서도 흥미를 끌 만한 아티클을 전면에 배치했어요. ‘VR이 범죄를 예방할 수 있을까’는 이러한 성격을 잘 보여주는 아티클이라고 생각해요. 꼭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아티클 페이지는 SSIR의 아티클들을 만나볼 수 있는 페이지예요. 저희는 ’어떻게 하면 사용자들이 원하는 지식을 보다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을까?’란 질문에 집중했어요. SSIR 콘텐츠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사회혁신 생태계와 현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질문이었죠.
아티클을 크게 'Sector', 'Challenge', 'Approach'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각각에 대해 하위 카테고리로 아티클을 나눴어요. 필란트로피, 국제개발협력 등 섹터(Sector)별 지식을 찾을 수 있고, 관심 있는 사회문제(Challenge)나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Approach)을 중심으로 찾아볼 수도 있게 구성했어요.
아티클 상세페이지에서는 많은 양의 텍스트를 읽기에 최적화된 디자인을 고민하며 가독성을 높였어요. 그리고 ‘아티클 요약’이나 ‘하이퍼링크’처럼 지식을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될 요소들을 구현하기도 했어요.
이렇게 활용해보세요
지금까지주요 기능을 소개해드렸는데요. SSIR의 온라인 매거진 플랫폼을 더 잘 활용하는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회원가입을 하시면 무제한으로 모든 아티클을 읽어보실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특집기사에 한해 제공되는 PDF 파일 다운로드도 가능하니 회원가입을 꼭 해주세요.
우리 조직과 사업의 방향성을 고민하며 사회혁신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싶을 때, 조직이 만드는 변화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한 탄탄한 지식이 필요할 때, 개인 혹은 조직 차원의 학습이 필요할 때 SSIR 온라인 매거진 플랫폼을 활용하시면 도움이 될거예요.
다음주, 베타 버전이 공개됩니다
오늘 자세히 소개드린 온라인 매거진 플랫폼 베타 버전은 다음 주 공개될 예정이에요.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는 동안 여러분의 사용 후기를 듣고 싶어요. 직접 사용해보시고 아쉬운 점이나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더 나은 플랫폼을 만드는 데 참고할게요.
뉴스레터를 통해 베타 버전 공개 소식을 전해드릴 텐데요. 아직 뉴스레터를 구독하지 않으셨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구독 신청을 해주시고, 공개 소식을 받아보세요!
오랜만에 발간된 매거진 신간 소식을 가지고 왔어요. 신간의 대표 아티클은 ‘눈에 보이지 않는 대차대조표’입니다. 조직이 가진 보이지 않는 자산을 어떻게 관리하고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룬 아티클이에요. 특히 비영리조직이 가진 자원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주는 이 아티클을 꼭 읽어 보시길 추천드려요.
곧 독자 여러분께 신간이 발송될 예정인데요. 이번 호를 읽어보시면서 나누고 싶은 생각이 있다면 아래 ‘SSIR에 의견 보내기'를 통해 남겨주세요. 이번 호에 실린 아티클은 곧 공개될 온라인 매거진 플랫폼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